2024 총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부동산과 교통 공약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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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통

2024 총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부동산과 교통 공약 확인하기

by 경제와 생활 및 건강 정보통 2024. 4. 8.

목차

    2024 총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부동산과 교통 공약 확인하기

    2024년 총선을 앞두고 부동산과 교통을 중심으로 한 공약들이 민간 자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각각의 공약을 통해 부동산 시장과 교통 인프라의 발전을 약속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현실성과 지출 예상액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4 총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부동산과 교통 공약
    2024 총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부동산과 교통 공약

     

     

    부동산 공약 비교: 발전과 논란 속의 총선 전망

    부동산 공약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공공임대 및 공공분양주택 신설 구도심 재개발 등을 통한 공공임대와 공공분양주택 신설 기본주택 100만 가구 건설 및 월세 1만 원 임대주택 확대
    규제 강화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 폐지를 통한 투기 수요 규제 해당 사항 없음
    주거 안정화 방안 소득이나 자산 등에 의한 입주 자격 제한 없이 기본주택 제공 소득이나 자산 등에 의한 입주 자격 제한 없이 기본주택 제공

    이번 총선에서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사이에 전세 사기 피해자 지원 등을 포함한 부동산 관련 공약에서 차이가 드러났습니다.

    국민의힘은 구도심 재개발 등을 통해 공공임대와 공공분양주택을 신설하기로 약속했습니다. 특히, 이를 통해 주택 시장에 공급을 늘리고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기본주택 100만 가구 건설 및 월세 1만 원 임대주택을 확대하여 주거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정책들은 소득이나 자산 등에 의한 입주 자격 제한이 없으며, 월 60만 원 정도의 임대료를 내고 30년 이상 거주할 수 있는 '기본주택'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국민의힘은 부동산 시장에서의 투기 수요를 규제하기 위해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의 폐지를 공약으로 내놓았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약들은 총선주거권연대로부터 모두 개발과 투기를 부추기는 것으로 지적받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으며, 각 정당의 공약에 대한 실현 가능성과 효과적인 실행 방안에 대한 더욱 구체적인 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철도 지하화 공약: 발전과 기대

    교통 공약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지하철 지하화 구간 수원역~성균관대역, 영등포역~용산역, 대전역 인근 구로역~인천역, 서울역~수색역, 청량리역~의정부역

    2000년대 초반부터 등장한 '철도 지하화' 공약은 이번 총선에서도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각각의 선거 공약에서 지하화를 약속하고 있으며, 그 중 국민의힘은 수원역부터 성균관대역까지, 영등포역부터 용산역까지, 그리고 대전역 인근 등 다양한 구간을 포함한 철도 지하화를 제안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구로역부터 인천역까지, 서울역부터 수색역까지, 그리고 청량리역부터 의정부역까지의 구간을 대상으로 지하화를 약속하였습니다.

     

    철도 지하화 공약 주목받는 이유

    첫째로는 철도 주변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함입니다. 지하화를 통해 소음과 진동 등으로 인한 주거 환경의 개선이 기대됩니다.

     

    둘째로는 공원화가 예상되며, 지상에 새롭게 조성되는 공간은 주변 지역 주민들에게 휴식과 여가 활동의 장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셋째로는 대규모 토목공사를 통한 건설 경기 부양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공사 관련 산업체들의 수요 증가와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철도 지하화에 따른 지상 부지의 개발로 인한 주거지원 해결이 기대됩니다. 이러한 부지의 재활용은 주거 환경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주거 문제의 해결을 돕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2000년대에는 '용산선'을 지하화하고 그 지상 부지에 경의선숲길인 '연트럴파크'를 조성하는 등의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사례로부터 '철도 지하화' 공약은 실현 가능성과 효과를 입증하여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부동산과 교통 공약: 현실성 논란 속의 선택

    부동산 공약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민간 자본 유치 방안 '민자' 유치로 도심 지하철 건설과 운영 모색 '민자' 유치로 사업성 확보 및 정상적 추진 명시

     

    이번 선거에서 부동산과 교통 공약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심 철도 지하화 사업에 대한 비용이 큰 관건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예상 비용은 80조 원 이상으로 추산되며, 이는 상당한 규모의 자금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양당은 이러한 비용을 민간 자본 유치를 통해 해결하겠다는 방향으로 공약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를 '민자' 유치로 해결하겠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즉, 민간 자본을 활용하여 도심 지하철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민자 유치로 사업성을 확보하고 정상적인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즉, 민간 자본을 유치하여 사업의 수익성을 보장하고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공약들이 실현 가능성과 효율성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민간 자본 유치를 통한 사업 추진은 장기적인 효과와 함께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측면에서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러나 이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책적 지원과 투명한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글

    2024년 총선에서 부동산과 교통을 중심으로 한 공약들은 민간 자본을 중시하면서도 예산과 사업성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실적인 방안과 지출 예상액 등에 대한 논의가 더욱 필요한 상황에서, 선거 공약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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