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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뜻
요즘은 많은 분들이 메타버스라는 단어 들어보시고 알고 계실 겁니다. 메타버스는 초월의 의미를 갖고 있는 그리스어의 '메타'와 현실의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를 합성하여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현실과 가상이 뒤섞인 초월적 세상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은 현재 주변에서도 많이 보이고 합니다. 메타버스라는 말은 가상현실을 확장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메타버스 뜻은 1992년에 출간된 소설 스노우 크레시에서 처음 선보입니다. 이 오래된 소설에서 '아바타' 용어까지 처음 개념이 만들어 집니다.
소설 속의 사람들은 메타버스라 곳,가상 세계로 진입하기 위해 가상 허구의 신체 아바타를 빌려서 활동한다는 내용의 이 소설은 출간된 후 당시에 메타버스 단어 그대로 SF 공상과학이었습니다.
하지만 30년이 지나고 현재는 실제 생활 속에서 점점 현실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메타버스는 어떤점이 다른지 궁금하게 됩니다.
보통 VR은 머리에 머리착용디스플레이(HMD)를 끼고 가상 세계 속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진 게임 스토리처럼 상황을 경험하는 단방향성 콘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는 이런 가상 세계에서 의사 소통과 참여자들의 양방소통의 개념이 추가된 양방향성 콘텐츠입니다.
아바타를 활용해서 가상 세계 속의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쇼핑 및 취미 생활, 그리고 회사 업무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처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는 3차원 가상 세계라고 뜻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아바타나 레디 플레이어 원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의 기술이 지금까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이전에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이 해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의 핵심 기술은 가상현실 속에서 소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상 현실 세계의 경우 방대한양의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적 소통하기 위해서는 빠른 통신 기술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전의 통신 기술로는 대화 몇 마디만 나누려고해도 버퍼링 때문에 딜레이 되는 시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현재는 4g보다 200배나 빠른 5g 통신 기술이 상용화되어 가상 현실 세계 속에서도 실시간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높아진 그래픽 기술의 발달로 좀 더 현실감 있는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그래픽이 더욱 발전한다면 가상 현실 세계 속에서 진짜 사람을 만나는 것 같은 체험도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용자가 직접 가상 현실 세계 속에서 뛰어다닐 수 있거나 만지고 느낄수 있게 된다면 몰입감이 높아질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 활용도는 패션 의류(피팅 모델), 게임, 교육(강의나 회의), 사회 생활(장거리 미팅)등으로 다양해지고 현재 실제로 구현되어 이용 중인곳도 있습니다.
메타버스 속에서 좋아하는 연예인을 만나고 같이 쇼핑, 게임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Z세대를 겨냥해 메타버스 속 매장인 나이키랜드에서 스니커즈를 약 30억원 판매를 성공했습니다.
명품 브랜드 구찌는 제페토 내에 만든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를 전시 오픈해서 전시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거나 동영상을 제작한 게시물만 6만건에 달한고 합니다.
디센트럴랜드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은 싱가포르의 면전 6배에 해당하는 크기의 가상 공간 세계를 만들고 암호화폐를 활용해서 땅을 구매할 수 있게 했습니다.
가상화폐를 활용하여 토지 소유권은 블록체인으로 증명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누가 가상 현실 세상에서 정말 땅을 구매할까라는 의문이 들지만 놀랍게도 1㎢의 땅이 6,500만 원에 실제로 거래까지 되기도 했습니다.
과거의 메타버스는 SF 소설이었지만 이제는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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